< 이화 사위 컬럼 >



폐경기 여성 호르몬 요법 / 성형 레져와 미용 성형수술

김택영 M.D.('66년졸 이경숙 동창의 부군)

 

 

폐경기 여성의 Hormone Replacement Therapy

HRT (Hormone Replacement Therapy)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며 HRT가 인체에 주는 장점과 단점을 고찰해보기로 합니다.

Hormone Replacement에는 HRT (Hormone Replacement Therapy)와 ERT (Estrogen Replacement Therapy)가 있는데 HRT란 Estrogen과 Progesterone를 겸용하여 투여함이고 ERT란 Estrogen only Therapy로 자궁 절제 수술을 받은 여성을 위한 것입니다. Hormone Replacement의 모든 Benefits는 Estrogen Hormone에서 얻는 것이고 Progesterone Hormone의 역할은 자궁암의 방지를 할뿐입니다.

폐경이 되어 난소에서 생성되는 Estrogen이 없어짐에 따르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A) Vasomotor Instability; 얼굴이 확확 타오르듯 뜨거웠다 차가웠다하며 식은 땀을 흘리는 증상입니다.

B) Urogenital Atrophy(부인과 비뇨기과의 노화현상); Vulva & Vagina(회음부와 질)의 노화 현상.

C) Osteoporosis(골다공증); 뼈성분의 상실로 골다공증이 발생하며,

D) 심장혈관 계통의 경색(Cardio-Vascular Disease)을 초래하며 Cholesterol 증가와 더불어 그에 따른 부작용 Heart Disease, 고혈압, Vascular Insufficiency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HRT 와 ERT Benefits의 상세한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1) Prevention of Bone Loss from Osteoporosis 골다공증을 방지해줌으로서 튼튼한 골절을 유지해줍니다.

2) Cardio-Vascular Protective Benefits

전문가들의 견해일치를 보지는 못하고 있으나, Estrogen이 CV (Cardio-Vascular) Channel에 주는 영향력은 첫째로는 Lipids & Lipoproteins에 대한 호전을 갖고 오며 (Total Cholesterol과 LDL의 저하, HDL의 상승), 둘째로는 Estrogen 자체가 혈관 내막의 손상을 방지하고 혈관 근육의 Elasticity를 유지해주는 영향력이 있다고 봅니다.

3) Vasomotor Instability Protection

Vasomotor Thermal Control Center가 Unstable 해짐으로서 더웠다 추웠다하는 체감도의 급격한 변화증상을 보입니다.

4) Psychophysiologic / Psychosomatic Symptoms 호전

피로, 불면, 두통, 우울 증세, 근육 통증, 심장의 Palpitation등의 증상에 현저한 호전을 보입니다.

5) Prevention & Reduction Urogenital Problem

Urogenical System(요도, 방광 등)의 노화를 호전 내지 방지합니다.

6) Reduction of Alzheimer's Disease(침해)

Estrogen hormone의 투여로 40% 이상의 침해증상 감소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발생한 질환의 악화는 방지 할 수 있으나 이미 발생하여 손상된 것을 환원시킬 수 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Colorectal Cancer Reduction(직장 대장암)

직장 대장암 가능성의 감소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8) Delay & Prevention Aging

Estrogen의 투여로서 탄력성 있고 피부 밑에 얇은 지방층을 유지하므로 주름이 적은 피부를 유지하게 됩니다.

9) Macular Degeneration의 저하와 방지

Estrogen 결핍으로인한 안과질환 증상의 방지와 호전을 기대 합니다.

Potential Risks 와 Problems를 고찰하면, 1) Breast Cancer(유방암) Risk, 2) 자궁암에 대한 우려, 3) Coronary Heart Disease(Heart Attacks), 4) Strokes, Blood Clots, VTE (Venous Thrombo Embolism)등을 들 수 있습니다.

여성홀몬이 여성들에게 폐경기후의 불로초 작용을 해줌은 확실한 사실이나 그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산부인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Individualize한 HRT나 ERT를 해야하며 6개월 내지 1년에 한번씩 의사의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Cosmetic Laser & Aesthetic Surgery

행복의 조건을 들라하면 여러 가지 조건과 그에 맞는 여건이 구비되어야합니다. 부와 명예, 가정의 화목, 자식들의 성공, 친지와 친구들 간의 원만한 다정한 관계 등등이 조건이라 하면 그것들을 뒷받침해주는 육체적 정신적 건강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아름답고 젊게 보이면 그로 인한 본인의 자부심과 행복감 때문에 본인 주위의 가족, 친구, 동료들에게 원만하고 너그러운 처사를 해 줌으로서 여러 사람들로부터 호감을 받고 또한 매사 하는 일에 효율적이고 성과가 높습니다.

금세기에 접어들어서 급속도의 공학 발달과 경제발전에 힘입어 인간들은 보다 젊고 아름다워 지려고 하는 노력과 바람이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문명의 발달과 경제 성장은 인간에게 질병으로부터의 해방과 궁핍의 테두리를 벗어나 美에 대한 vision과 scope의 변화를 가져가 주었습니다. 美와 젊음은 긍정적인 자신감을 증가하고 대인 관계를 개선해 줄 수도 있습니다. 최근 설문조사에서 보면 젊고 아름다움은 인간 수명이 4-7년이 연장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산부인과 의사이면서 새로이 Simply Beautiful Cosmetic Laser & Aesthetic Surgery Practice를 시작한지도 1년 반이 넘었으므로, 여기에 성형 레져와 미용 성형수술을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A) Microdermabrasion with Crystal or Micro Laser Peel

피부의 거친 구멍들을 미세하게 변화시켜 주며 Superficial Pigmented Lesions등을 없애주어 피부의 윤택과 신선함을 되찾게 합니다.

B) 피부 질환 제거(Elevated or Pigmented Lesions)

Moles ; 사마귀, 쥐젖 내지는 색소가 있는 Nevus.

Keratosis ; 주로 피부 노화와 Sun Ray에서 오는 Damage.

Hyper Pigmentation; 반점, 기미, 죽은깨, Chlasma, Melasma, Freckles, Mmilia 등의 색소 있는 피부질환들을 제거합니다.

C) Birth Marks: 피부질환인 Cafe au lait, Port Wine Stain, Hemangiomas 등을 제거합니다.

D) Vein Treatment: Spider, Reticular 내지는 Varivose Vein까지 Laser로 치료합니다 (얼굴 내지 하체의 피부 밑에 노출된 정맥의 질환들임).

F) Facial Photo Rejuvenation: Photo Light Energy를 얼굴에 쪼여주는 치료로서 작은 반점, 기미, Freckles, 실핏줄 등을 치료합니다.

G) Hair Removal Laser: 원하지 않는 부분이나 과다한 Hair의 치료이며 3주 간격으로 4-5회 시술합니다.

H) 주름 제거: 주름을 펴주는 Laser시술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Non-Ablation Laser;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고 아픔과 후유증이 없는 시술입니다. 2주 내지 3주 간격으로 4-5회 시술합니다.

2. Ablation Laser for Wrinkles; 고령 또는 심한 Sun Ray Damage로 인한 피부 손상이 심한 경우의 시술로서 CO2나 Erbium Laser를 사용합니다.

I) Botox & Fillers

Botox를 주사하며 4일 내지 1주일 내에 주름의 90%이상 제거 가능합니다. 이 약물의 효능기간은 3-4개월뿐이기 때문에 반복시술을 3-5개월마다 해야합니다. Non-Ablation Laser와 겸용하면 그 효력이 6개월 이상 연장 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J) Aesthetic & Cosmetic Surgery

1. Blepharoplasty ; 눈 위아래 쌍꺼풀 수술

2. Brow Lift ; 눈썹의 쳐짐을 교정하는 시술로서 외과 수술로 할 수 있고 단기적으로는 Botox Injection으로도 많은 교정이 가능합니다.

3. Liposuction & Body Contouring ; Face & Neck, Abdomen, Waist & Lower Back 내지 Thigh& Leg Liposuction 등의 잉여 지방 제거 수술입니다.

K) Tummy Tuck

복부에 많은 지방과 아주 현저한 Skin 이완으로 Liposuction & Body Contouring 수술로는 기대할 수 없는 경우에 시술하는 외과 수술입니다.

이로서 독자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었다면 본인에게 커다란 기쁨과 보람이 되겠습니다.

 

Next Article

Back to July 2003 Newsletter

Back to Newsletters

Back to Home